2023년 경북대학교는 특허청과 교육부의 ‘지식재산 전문인력양성 중점대학(Intellectual Property: IP 중점대학)’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지역의 주력 산업인 ‘전자정보기기’와 ‘미래차전환부품’ 분야의 지식재산 전문인력을 양성과 지식재산 교육 확산을 하기 위해 ‘지식재산 전문인력양성 사업단’을 설립하였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초연결 시대에서 유형자본 이상의 사업적 활용성이 큰 무형자본 중 하나인 지식재산의 원천이 되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해서 지식재산권으로 확보하는지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동시에 특허와 같은 산업재산권의 보유 여부가 창업이나 기업의 사업 확장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충분한 역량이 있는 인재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경북대학교 지식재산 전문인력양성 사업단에서는 IP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뿐 아니라 지역 산-학, 산-산 협력을 촉진하는 개방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식재산 교육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지역산업 맞춤 지식재산 인재양성 체계 구축
2.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체계 고도화
3. 지역 내 지식재산 교육 및 협업 확산
경북대학교 지식재산 전문인력양성 사업단은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들을 통해 지역내 지식재산 문화와 생태계 조성 그리고 나아가 양질의 취업 및 창업을 유도하여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지식재산 전문인력양성 사업에 끊임없는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경북대학교 지식재산 전문인력양성 사업 단장 김상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