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 마일리지 신청 KNU 지식재단 인스타그램 새창 바로가기 instagram 사이트맵 경북대학교 홈페이지
×

학부 과정 영역

학부 과정

교과목 소개

※ 모바일에서는 가로스크롤을 이용하여 표 내용을 잘리지 않게 만나 보세요!

교과목 소개

학부 지식재산융합학과 교과목 소개
NO 과목번호 과목명 영문명 과목소개 학점
1 ELEC0253 전기전자일반 Introduction to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전기전자일반, AV기기, 일반가전기기, 모바일 기기 등 실생활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전자기기의 동작원리와 올바른 사용방법 및 최근 동향 등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3-3-0
2 ELEC0520 파이썬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최근 데이터사이언스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는 파이썬 언어의 기본 문법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된 실습 및 과제 등을 수행함으로써 프로그램 구현 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역량을 강화한다. 3-2-2
3 MECH0489 품질 및 신뢰성공학개론 Quality &Reliability Engineering 품질관리 분야에 이어서 필요한 이론을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기초적인 통계와 통계적 프로세스 제어, 설계 및 개선을 위한 모델 구축 등에 대해 학습한다. 3-3-0
4 MGMT0327 경영데이터분석 Analysis for Business Data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기업 비즈니스 활동에 데이터를 활용해 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본 강의에서는 빅데이터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프로그래밍을 통한 비즈니스 활동에 필요한 데이터분석의 기본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특허정보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 산업을 이끌 수 있도록 최신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3-3-0
5 MECH0211 산학협동공학 Industrial Collaboration Study 4차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할 수 있었던 가장 핵심적인 역량은 각 분야별로 개발된 기술이 융합되고 협업을 통하여 동일한 목표를 가진 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달성되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협동 과정을 학문과 학문 뿐만 아니라 산업과 학문 사이로 발전시켜 산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필요기술을 학술적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접근방식과 그 과정 및 관련 기술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한다. 3-2-2
6 MECH0592 공학응용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ngineering Application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이론에 대한 학습과 함께 실제적인 사용법에 대해 다룸으로써 공학분야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자신의 방식으로 방법화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진다. 3-3-0
7 MGMT0208 기술경영론 Technology Management 현대의 기술혁신과 기술확산의 새로운 특징과 세계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기술경영에 대한 이론, 사례, 기술경영에 대한 기법을 습득함으로써 기술의 기획, 관리, 사업화를 할 수 있는 지식,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이다. 실제 기술경영문제를 개인의 특성에 맞게 학습함으로써 향후 전문적인 기술경영의 심화 공부를 위한 기반을 확보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기술경영 이론, 주요사례, 기술혁신 유형분석 등이 있다. 3-3-0
8 MGMT0258 기술사업화론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기술이전 및 사업화 능력을 갖춘 전문성을 높이는 과정으로서, 기술사업화 판단역량(기술성, 시장성)을 사업계획서로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확보한 기술자산을 기술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인 사업화로 연계하기 위한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학습한다. 3-3-0
9 INPR0201 저작권의 이해 Understanding Copyright 지식재산권의 한 축을 형성하면서도 특허·디자인 등 산업재산권과는 결을 달리하는 저작권(Copyright)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저작물의 개념과 보호, 저작자의 개념, 저작권의 발생과 저작인격권, 저작권의 제한, 저작권의 침해와 구제에 대하여 이론 및 현행법 내용과 주요 판례(Case)를 공부한다. 또한, 매 수업 내용과 관련된 현안이나 언론보도 사항 등이 있을 경우, 그에 대한 소개·분석·토론도 병행한다. 3-3-0
10 INPR0204 창업기업가치 평가 Value Evaluation of Start-up 창업기업의 가치평가에 대한 트랜드와 창업기업의 기술투자 산업환경을 분석하고, 기술혁신 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과창업기업 의사결정의 기준이 되는 기업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전략계획과 내외부환경분석 등 경영전략 방법론을 이론적 체계와 실무적 지식으로 학습한다. 3-3-0
11 INPR0209 지식재산 법과 제도 Intellectual Property Law and System 저작권법, 상표법, 특허법 등 지식재산에 관한 법과 제도를 학습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삼으며 주요 판례(Case)를 공부한다. 또한, 매 수업 내용과 관련된 현안이나 언론보도 사항 등이 있을 경우, 그에 대한 소개·분석·토론도 병행한다. 3-3-0
12 INPR0202 특허권의 이해 Understanding Patent 오늘날 지식정보사회에서 조직·개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자기 전공지식에 더하여 지식재산권(IP, Intellectual Property)을 이해하고 창출·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 수업에서는 지재권 전반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여 각 전공 분야(field)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지식재산 관련 시험에 대비함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지식재산능력시험 교재(1권)를 기초로 하여,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중요성, 특허제도 및 권리화, 디자인제도 및 권리화, 상표제도 및 권리화, 저작권제도, 지식재산권 분쟁(심판과 소송)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3-3-0
13 INPR0203 지식재산과 e-비즈니스 IP and e-Business 지식재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지식재산을 기반으로한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목표로 한다. 또한, 간 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나타남에 따라 정보기술과 지식재산을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와 역량을 강화한다. 3-3-0
14 INPR0210 지식재산 창업 IP Start-up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여러 융합된 기술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혁신적 기술 및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창업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창업활동에서 경쟁력 확보에 있어 중요한 지식재산은 사업화의 가장 기초가 될 수 있는 부분으로서 전반적인 질적 고도화를 실현하는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창업에 있어 지식재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재산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3-3-0
15 INPR0207 지식재산 경영 IP Management 지식정보사회가 본격화함에 따라 조직이나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경영(Management)에 있어서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수업은 지식재산(IP)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조직의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 뿐만 아니라 지식재산 관련 시험의 대비를 목적으로 한다. 강의는 지식재산능력시험 교재(2권)를 기초로 하여, 지식재산 경영체계의 구축, 특허·디자인·브랜드·저작권 경영전략, 지식재산의 발굴, 특허정보 조사·분석, 지식재산의 보호, 지식재산의 활용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3-3-0
16 INPR0212 지식재산 캡스톤 디자인 1 Intellectual Property Capstone 1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지식재산 주제의 과업을 달성하여, 이론 및 실습을 통한 지식재산 인재로서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제한된 기간 내에 팀과 함께 과업을 수행하면서 목표달성을 위한 기획과 준비, 추진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의 해결능력을 키우고, 업무분장과 팀 회의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내는 협업 경험과 역량을 배양한다. 3-2-2
17 신규 지식재산 캡스톤 디자인 2 Intellectual Property Capstone 2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지식재산 주제의 과업을 달성하여, 이론 및 실습을 통한 지식재산 인재로서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제한된 기간 내에 팀과 함께 과업을 수행하면서 목표달성을 위한 기획과 준비, 추진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의 해결능력을 키우고, 업무분장과 팀 회의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내는 협업 경험과 역량을 배양한다. 3-2-2
18 INPR0211 지식재산 빅데이터 Intellectual Property and Bigdata 특허문서로부터 정보를 추출하고 가공하여 특허들 간의 관계를 시각화 함으로써 기술관련 중사자들이 지적 재산권에 대한 추세를 한눈에 파 악할 수 있도록 하는 특허네트워크 분석을 도구들을 이용하여 분석해 봄으로써 특허분석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분석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3-0
19 MGMT408 경영컨설팅 Business Consulting(Capstone Design) 기업 경영컨설팅 이론과 기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제 경영 컨설팅 역량과 전문성 향상 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컨설팅 이론과 방법론을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며, 경영컨설팅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이해를 통해 글로벌 시대에 창조적이고 분석적인 사고에 기초한 의사결정 능력,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한다. 3-3-0
20 ELEC0212 기초전자공학세미나 Seminar on Basic Electronics Engineering 전자공학의 기초적이며 전반적인 원리 및 응용분야를 소개하고, 전자 공학도로서의 갖추어야 할 기초 배경 지식들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전공 분야에 대한 폭 넓은 시야를 갖도록 하며 공학 연구자로서의 기본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려 한다. 3-3-0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349
어제
300
최대
1,103
전체
109,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