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본문 바로가기
지식재산 마일리지 신청 KNU 지식재단 인스타그램 새창 바로가기 instagram 사이트맵 경북대학교 홈페이지
×

커뮤니티

대학원 (안내) [대학원]2024학년도 2학기 수강변경 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KNU사업단 조회수 540 작성일 24-09-04

본문

 졸업 기준 학점(24학점) 이수를 위해 타학과 수업을 수강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담당 지도교수에게 승인받아 수강신청초안지를 학과사무실에 제출(졸업학기 종료 전까지)해야 전공으로 인정 가능!! 


 지식재산융합학과 학업장려금 지급을 위해서는 해당학기 학과 전공교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단, 신입생의 경우 등록학점을 기준으로 차등지급 함)   


 

수강취소제도가 없으므로 수강변경 및 수강정정 기간에 본인의 수강을 변경(정정)하여 확정하여야 함

1. 수강변경기간 : 9. 3.() 12:00 ~ 9. 6.() 18:00

, 로그인은 9. 3.() 11:00부터 가능하며 11:00부터 수강 신청된 교과목을 삭제할 수 있음

매일 18:00 19:00는 시스템 점검으로 접속불가

구 분

방 법

사이트 주소

수강정원 초과하지 않은 과목

신청 및 삭제

수강신청과 동일하게 진행

sugang.knu.ac.kr

수강신청한 기존 과목 삭제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삭제

수강정원 초과 과목 신청

통합정보시스템-수강정원변경원 신청 후 담당교수 온라인 승인을 받아 소속대학 행정실 또는 학과사무실 최종승인

knuin.knu.ac.kr

. 정원을 초과하지 않은 과목의 수강신청: 9. 3.() 12:00 ~ 9. 6.() 18:00

1) 수강신청 홈페이지: https://sugang.knu.ac.kr

2) 학번, 통합정보시스템의 ID, 비밀번호 입력

. 수강정원 초과 과목의 수강신청

1) 수강정원이 초과된 과목은 수강신청 불가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담당교수의 허가(수강정원변경원)를 받아 수강신청 가능

2) 수강정원변경원 작성 입력 기간: 8. 29.() 9:00 ~ 9. 6.() 14:00

담당교수 승인 및 소속대학·학과 승인은 평일 업무시간 내 처리 가능

신 청

승 인

승인 및 처리

통합정보시스템 접속

수강정원변경원 작성 및 입력

성 및 입력 기간:

8. 29.() 9:00 ~ 9. 6.() 14:00

교과목 담당교수 온라인 승인

8. 29.() 9:00 ~

9. 6.() 16:00

학생 소속대학 행정실 또는 학과사무실

승인 처리

9. 3.() 13:00 ~

9. 6.() 17:00

3) 신청 및 승인 사이트 주소

4) 학생이 통합정보시스템에 로그인 학사행정>수강>수강신청>수강정원변경원 신청 담당교수 승인 수강변경기간[9. 3.() 13:00 ~ 9. 6.() 17:00]까지 학생 소속대학 행정실(또는 학과사무실)에서 승인 처리

5) 수강제한강좌는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아도 수강신청 불가능함

6) 승인 처리 이후 변경 불가

7) 신청기간 이후 수강변경을 원할 경우 수강정정기간에 처리(연장불가)

2. 수업시간표 및 강의계획서 열람 http://sy.knu.ac.kr

3. 2024학년도 2학기 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 못한 경우, 임시출석부에 성명 등을 등재하여 수업을 받고 추후 수강변경기간이나 수강정정기간에 반드시 전산으로 수강신청 해야 함

LMS를 통한 강의 수강 시 LMS로 출석인정을 받아야함

4. 수강신청 및 취득학점 불인정 대상

.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임의로 수강한 교과목

. 수강신청 학점 범위를 초과하여 신청한 교과목 중 맨 마지막 과목

. 시간중복 교과목 중 교과목번호가 높은 교과목(교과목 번호가 낮은 한과목만 인정)

. 중복이수한 교과목: 먼저 이수한 과목의 학점만 인정되고, 이후 이수한 과목의 학점은 무효처리

5. 수강신청 결과확인

. 수강신청 결과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하여야 함

. 통합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수강 > 수강신청 > 수강신청과목조회

. 수강신청이 잘못된 경우에는 수강변경 기간이나 수강정정 기간에 변경

전산으로 정상 수강신청하지 않고 출석부 임의등록 후 출석한 강좌는 이수인정 불가능

 

6. 학기당 수강신청 가능 학점

. 수강신청 가능 학점

1) 일반대학원: 매학기 10학점 이내

다만, 일부학과의 경우 취업한 학생에 대하여 6학점으로 수강 제한 가능

2) 특수대학원(무논문 학위취득 수료자 등록생 포함): 매학기 6학점 이내

다만, 임상간호대학원 및 경영대학원(2009학년도 입학생부터) 매학기 9학점 이내

3) 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과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과 석사과정: 매학기 30학점 이내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석사과정: 매학기 최소 6학점 이상 21학점 이내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박사과정: 매학기 10학점 이내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석사과정: 매학기 10학점 이내

. 최대 수강가능학점

1) 일반대학원 및 법학전문대학원 박사과정: 직전 학기 평점평균이 4.0 이상이거나 선수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13학점까지

2) 특수대학원(경영대학원 제외): 직전 학기 평점평균이 4.0 이상이거나 선수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10학점까지

다만, 교육대학원 2009학년도 입학생부터는 선수과목 학기당 4학점 이내로 수강가능하며, 2008학년도 이전 입학한 교육대학원생은 학기당 3학점 이내, 15학점 이내로 수강할 수 있다.

7.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과목(학위논문연구)의 이수

. 중복이수의 허용

1) 석사과정 학생은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과목(학위논문연구) 6학점까지, 박사과정 학생은 9학점까지, 박사통합과정 학생은 15학점(석사학위논문연구 6학점까지, 박사학위논문연구 9학점까지)까지 이수가능, 석사과정은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를 입학 첫 학기에는 수강불가

융합기술경영학과는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과목을 3학점까지만 인정(/박사)

.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과목은 반드시 논문지도교수가 담당하는 과목만 수강 가능

1) 수강신청 기간까지 학과()장이 지도교수를 확정하여 전산 처리된 경우에만 수강신청 가능하며,

2) 지도교수가 동일인이면 지도교수가 담당하는 타학과(본교의 타대학원 포함) 개설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과목을 수강신청 할 수 있음

3) 공동지도교수의 경우, 지도교수()의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수업수강할 수 없음

. 대학원생은 동일과정에서 한 학기에 학위논문연구과목을 1강좌만 수강 가능

. 특수대학원에서 무논문 석사학위를 받고자 하는 학생은 학위논문연구 교과목 학점이 수료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8. 타학과 또는 타대학원 이수학점 인정

. 지도교수의 지도(수강신청초안지에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음)를 받아 이수한 타학과(본교의 타대학원 포함)교과목도 전공으로 이수 가능

대학원 학위과정별 수료 소요 학점의 1/2 범위 내에서 타학과 전공교과목 이수 학점을 해당 학과 전공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음

, 석사과정생(2024학년도 신입생까지)15학점 이내

. 학점교류에 의하여 타교대학원에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수료학점의 2분의 1까지임

다만,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석사과정 학생은 제외

. FTA 통상학과는 FTA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특수 목적 과정이므로 타대학, 타학과의 학점 교류 인정(수강신청)은 제한

1) 특별 수강이 필요한 경우 지도교수 및 FTA 학과장의 승인이 필요하며

2) 이 경우 과목별 수강제한 인원 범위 내에서 수강취지 및 교과목 활용도 등을 검토하여 수강여부 승인(경제통상학부 사무실 053-950-5406로 문의)

. 행정대학원 감사행정전공은 계약학과로서 특수 목적 과정이므로 일반대학원이나 행정대학원 타전공 학생은 수강할 수 없음

9. 재이수 수강신청

. 재이수 대상자: 기 수강한 과목을 다시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

. 재이수 가능 교과목: 동일과목 또는 교육과정 변경 시 동일한 과목으로 인정된 과목

, 논문연구 등 S/U로 평가하는 과목 중 S를 받은 과목은 재이수 할 수 없음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을 박사과정에서 신청하면 동일과목(명칭이 동일한 과목포함)이라도 재이수 처리가 되지 않음을 유의(중복인정 불가)

. 재이수 시 성적제한

1) 재이수 성적: 전 과목 재이수 성적 A-까지 취득 가능

2) 재이수 대상과목: B- 이하부터 재이수 신청 가능

3) 재이수 신청가능 학점: 한 학기 9학점 이내

. 재이수 수강신청 방법

1) 교과목번호를 입력한 후 기이수한 연도, 학기가 나타나면 이를 확인한 후 수강신청 절차에 따라 수강신청

2) 위 절차에 따른 기이수한 연도, 학기를 확인하지 않고 중복수강 신청한 교과목의 성적은 추후에라도 취소됨을 유의(중복이수의 금지)

. 재이수 수강신청에 따른 기 이수한 성적의 처리: 수강확정[수업일수 1/4: 10. 1.()] 이후 기 이수한 교과목 성적 삭제

. 2014. 1학기 이후 F 또는 U를 받은 과목은 재이수 가능함

(2013. 2학기 이전에 F 또는 U를 받은 과목은 재이수 불가능)

1) 2014학년도 이후 취득한 F학점은 성적증명서에 표기됨

2) 2014학년도 이후 취득한 F학점은 졸업 및 수료에 필요한 평점평균 산정에 포함됨

10. 유의사항

. 2024. 2학기 복학예정자

1)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 임시출석부에 성명 등을 등재하여 수업 수강

2) 추후 수강변경기간 혹은 수강정정기간에 반드시 전산으로 수강신청이 처리되도록 해야함 출석부에 임의로 등재된 학생은 성적인정 불가

3) 수강신청과 복학신청은 별개이므로 각각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함 (휴학 중 수강신청 가능)

. 선수과목 수강신청 방법: 수강 신청 시 반드시 선수과목을 먼저 입력한 후에 타 교과목을 입력하여야 수강신청이 가능함

선수과목은 수료학점에 포함되지 않으나, 성적증명서에는 등재됨

. 중복이수 금지

1) 재이수 처리하지 않고 동일한 과정 내에서 같은 과목을 2번 이수할 수 없음

2) 박사과정 학생은 석사과정 이수과목과 중복 없이 6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졸업 가능 석사 24학점, 박사 36학점

3) 수강 신청 시 반드시 석사과정에서의 이수내역을 확인하여 석사과정 이수과목 중복 수강으로 인한 수료 불가능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 특수대학원 학생은 소속대학원에서 별도의 안내가 있을 경우 이에 따라 수강신청을 하여야 함

. 수강신청은 반드시 본인의 ID를 이용하여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고 본인의 실수 또는 대리수강신청으로 인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유의하여야 함

본인의 수강신청 소홀 또는 대리수강신청에 따른 착오로 인하여 수료를 하지 못하는 사례가 매학기 발생하고 있으므로 유의 바람

.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 동작 환경

-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8.1이상, iOS, Android

- 웹브라우저 : Chrome 권장

차세대 통합정보시스템은 Internet Explorer에서 접속되지 않습니다.

공용 PC의 경우 반드시 로그아웃을 하고, 비밀번호 저장 프로그램에 비밀번호가 저장되지 않도록 주의 요망

. 수강신청 자동 순번 대기 시스템 운영

1) 수강신청 시스템 순번대기 적용 기준

- 수강신청 시스템 [로그인] 버튼 클릭

- 수강과목 선택 후 [수강신청] 버튼 클릭

2) 부하 임계치 초과시 순번대기 안내창이 표시되며, 시스템 상황 표시

위 상황에서 재요청(새로고침, 로그인, 수강신청) , 맨 뒷 번호로 재배정되므로 절대 주의

수강신청 기간 시작 전에 통합포털에서 아이디/비밀번호 확인 필수

- [로그인] 동작에 순번 적용으로 비밀번호 입력 오류도 자신의 순번이 처리되어야 확인됨

(아이디 또는 패스워드 오류 입력시 새로운 순번을 받아야 함)

11. 수강변경 이후 일정 안내

. 폐강과목 공고: 8. 29.() 예정

. 폐강기준: 수강인원이 3명 미만인 경우 , 학위논문연구과목은 제외

. 수강정정기간: 9. 19.() ~ 9. 20.()

. 수강신청 확정[수업일수 1/4: 10. 1.()]이후 수강신청 및 변경(정정)불가

 

교시별 수업시간

 

 

 

 

 

 

교 시

수업시간

교 시

수업시간

교 시

수업시간

0교시

0-75

07:30 - 08:45

5A교시

13:00 - 13:30

10A교시

18:00 - 18:30

0-50

08:00 - 09:00

5B교시

13:30 - 14:00

10B교시

18:30 - 19:00

1A교시

09:00 - 09:30

6A교시

14:00 - 14:30

11A교시

19:00 - 19:30

1B교시

09:30 - 10:00

6B교시

14:30 - 15:00

11B교시

19:30 - 20:00

2A교시

10:00 - 10:30

7A교시

15:00 - 15:30

12A교시

20:00 - 20:30

2B교시

10:30 - 11:00

7B교시

15:30 - 16:00

12B교시

20:30 - 21:00

3A교시

11:00 - 11:30

8A교시

16:00 - 16:30

13A교시

21:00 - 21:30

3B교시

11:30 - 12:00

8B교시

16:30 - 17:00

13B교시

21:30 - 22:00

4A교시

12:00 - 12:30

9A교시

17:00 - 17:30

14A교시

22:00 - 22:30

4B교시

12:30 - 13:00

9B교시

17:30 - 18:00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72
어제
388
최대
1,103
전체
109,463